China Story 01 2012. 10. 21. 18:55

한 가지 궁금증

 마오는《생산성 이론》에 근거해 이 정책을 실시했지만, 농촌의 현실을 무시한 무리한 집단농장화나 농촌에서의 철강생산 등을 진행시킨 결과 3,000만명에 이르는 사상 최악의 아사자를 내고 큰 실패로 끝이 난다. 이 때문에 마오의 권위는 추락하고 이 권력 회복을 목적으로 문화 대혁명을 일으키게 된다.

- ‘대약진운동' 검색결과, ko.wikipedia.org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중국인들의 행동들에 대해서 이제는 알겠다. 올바른 리더십의 부재로 일어난 대연강철, 대약진운동, 문화대혁명이라는 사건들이 원인이었다. 왜인지는 이제 알았는데, 그것을 사람이 결과를 알고 의도적으로 했겠는가, 제 아무리 마오쩌둥이었다고 해도. 그런데 그리스도인인 한 사람으로서 궁금해진 것은 하나님은 왜 이 스토리를 중국에게 허락하셨는가에 대한 것이다. 


 마오쩌둥이라는 인물에 대한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그에 대해 나는 잘 모른다. 내 궁금증에 대해 꾸준히 공부하다보니 우연히 내게 답을 준 그 책의 저자의 마오쩌둥을 보는 관점이 그에 대한 첫인상이었다. 그, 혹은 중국인에 대한 관점을 결정해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궁금증을 해결해야겠다. "중국에 마오쩌둥이 일으킨 대연강철, 대약진운동, 문화대혁명이 필요했던 까닭과 구체적 환경" 하나씩 답을 찾아가야겠다.